왓 칸똠(Wat Khan Tom)또는 왓 창캄
위앙꿈깜(Wiang Kum Kam)에서 최초로 발견된 사원 터이다. 요녹(Yo Nok)연대기에 의하면 1290년 맹라이(Phaya Mangrai) 왕에 의하여 건설 된 곳이다. *요녹(Yo Nok)은 맹라이왕의 선조가 중국의 운난에서 부터 내려와 지금의 태국북부 치앙샌에 세운 나라로 언양(Ngoen Yang)국 또는 녹양국 이라고도 부른다.
사원 중심에 높이 18미터의 쩨디(탑)이 있으며 탑의 구조는 하단의 한 변이 12미터인 정사각형 모양이고 다른 양식의 2층 구조로 되어 있다. 하단 부는 4면에 벽감을 만들어 불상을 모셨으며 상단은 원형의 금 불탑으로 부처(Phra Mokala)를 상징하는 탑의 모양을 갖추었다. 쩨디(탑)앞에는 위한(대웅전)이 옛 모습으로 복원되어 있는데 위한 정면의 박공에 머리가 3개인 코끼리의 부조물이 조각되어 있어 이 사원을 왓 창 캄(Wat Chang Kham)이라 부르기도 한다. *캄(Kham)-조각을 해서 벽에 붙인 부조물을 뜻하며 '왓 프라싱'에 있던 '비하라 라이 캄'(아름다운 조각이 많이 있는 작은 불당)에서의 ' 캄'과 같은 뜻이다.
쩨디(탑) 옆에는 실론(Ceylon 지금의 스리랑카)으로 부터 가져와 심어진 보리수나무(Bhodi Tree)가 그 오랜 세월을 이겨내 온 역사의 흔적을 남기고 있다. 보리수 나무 밑에 세워진 보호목들은 불자들이 기증한 것으로 수령이 많은 나무를 받쳐주는 것으로 연세가 많은 노인에게 지팡이를 선물하는 의미이다. 또한 그렇게 함으로서 보호목을 기증한 자신도 그 나무처럼 오래 장수하기를 기원하는 마음이 있다.(대부분 돌아가신 부모님을 위하여 기증한다)
보리수나무 옆에는 이 도시를 건설한 맹라이왕의 사당이 있어 지금도 이곳 위앙꿈깜(Wiang Kum Kam)을 지키고 있는 듯하다.
1984년 이곳을 본격적으로 발굴 작업한 문화예술부(Department of Fine Art)는 사원 건축에 사용되던 붉은 벽돌에서 세 종류의 알파벳(alphabets)을 발견 하였다. 1. 1207~1307년에 사용하던 몬(Mon버마계)족의 알파벳 2. 1277~1317년에 사용되던 타이(Thai)알파벳을 변형한 몬족의 알파벳 3. 수코타이 람캄행왕의 편지와 란나의 팍캄(Fuk Kham)왕의 편지에 사용된 것으로 보여지는 1397년 까지 사용된 알파벳.
이 자료는 위앙꿈깜(Wiang Kum Kam)은 맹라이왕이 수코타이와 연합하여 몬족이 세운 '하리푼차이' 왕조를 정복하고 올라와서 세운 도시라는 것을 다시 입증하는 자료이다.
|